국토환경테마정보:국토환경정보센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서브메뉴

체험학습 프로그램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체험학습 프로그램 리스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지역을 선택해주세요
  • 도립 및 군립공원 지도 원하시는 지역을 선택 해주세요 경기도 서울 충청북도 충청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제주도 강원도

체험학습 이란?

체험학습은 학교에서 격주 주5일 수업제가 처음으로 도입되었던 2005년부터 대두되어 이제는 일반화 되어 교육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체험학습이란 용어는 교실이 아닌 지역 사회 현장에 나가서 학습하는 현장학습의 의미 이며, 주로 학교의 수학여행이나 수련회,소풍 등과 같은 활동을 체험학습 또는 현장체험학습 이라는 용어로 사용 했엇다. 그러다가 학생들이 체험학습 신청서를 제출하면 가족과 함께 여행을 하거나 가족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출석으로 인정해주는 제도가 시행되면서 부모들도 체험학습에 함께 참여하게 되었다.

학교 주5일제 수업의 도입에 따라 가정과 지역사회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적극적으로 사회의 체험학습 인프라를 확충하고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대응책을 시행하고 잇다. 뿐만 아니라 민감부문의 체험학습장과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개발 되고 있다. 전국의 각종 생태공원, 상하수도 처리장, 발전소, 댐, 박물관 등 각종 사회인프라에 자체적인 전시관 등을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들을 위한 체험학습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체험학습 의 유형

  1. 1. 문화 유적지를 통한 역사체험
    전국의 산재해 있는 다양한 문화유산들에 관련된 전시시설을 설치하고 문화유산해설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한 역사체험학습
  2. 2. 박물관과 전시관을 통한 학습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과학관 등을 비롯한 전국의 박물관, 과학관 ,미술관, 천문대 등을 통한 전문지식을 직접 보고 체험을 통한 학습
  3. 3. 생태공원,농어촌체험마을을 통한 자연학습
    도시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동식물, 자연환경을 목적에 맞게 조성된 생태공원이나 수목원, 국립공원 등에서 숲 체험, 생태체험, 농어촌체험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직접 느껴 볼 수 있다.
  4. 4. 공연장 및 교육시설에서 이루어지는 공연프로그램
    전국 곳곳의 공연장에서 공연관람 , 구민회관이나 문화센터 등 각종 지역문화시설 에서 이루어지는 문화교실 프로그램
  5. 5. 청소년 수련시설 및 캠프장에서 이루어 지는 역량개발 프로그램
    청소년단체나 청소년 수련원 등과 같은 기관에서 청소년들의 인성함양이나 역량개발을 위한 캠프, 야회 모험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다.
  6. 6. 기업체 견학 프로그램
    방송국, 발전소, 조선소, 자동차공장 견학 등 각종 기업체를 방문하고 견학하는 프로그램
  7. 7. 공공기관 견학 프로그램
    청와대 ,대법원, 국회 등과 같은 각종 공공기관을 견학 함으로서 국가기관을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는 프로그램

체험학습의 효과

교육이 학생에게 의미 있게 되기 위해서는 체험과 결부된 교육 즉, 살아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체험학습이란 실험,관찰,조사,수집,노작,토론, 견학 등과 같이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학습하는 것으로 특정 유형의 학습이 아니라 학습의 본질을 나타내는 말이다. 그러나 그동안의 학교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많은 내용을 피상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데 급급하여 한가지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을 제대로 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획일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사회문화적 자원을 활용한 체험학습은 아동 청소년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살아있는 학습 효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1. 1. 교과학습 효과 : 초등학교의 경우 사회교과와 과학교과는 사회문화 체험학습과 연계될 때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대표적인 교과이다.
    • 사회교과의 경우 정치, 경제, 문화, 역사, 지리 등 사회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사회 현상과 이를 설명하는 개념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사회교과를 학습하는 데 있어서 지역사회의 문화재나 역사유적지, 박물관, 시장, 법원, 공공기관 등 사람들이 실제로 생활하는 생활공간에서 직접 사회현상을 관찰하고 체험하는 것이 사회현상을 이해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 과학교과는 물리, 화학, 지구, 생물 등의 분야별로 다양한 과학적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자연적인 원리가 구현되는 장면을 실제로 관찰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다. 이러한 현상은 자연 상태의 숲, 계곡, 바다 등에서나 다양한 과학적 현상을 체험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준비된 과학관 등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2. 2. 정서발달
    • 사회문화 자원을 활용한 체험학습은 아동청소년들의 삶에 새로운 변화와 대안을 제공하게 된다. 다양한 문화예술체험, 스포츠와 놀이, 자연생태와 농어촌체험, 캠프나 여행 등과 같은 다양한 사회문화 체험학습은 아동청소년들에게 심미적인 체험, 자연성의 회복, 삶의 여유와 휴식, 행복감과 즐거움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들은 스트레스에 시달린 아동청소년의 정서적인 안정과 간접적인 정서치유 효과를 갖는다.
  3. 3. 사회성 발달
    • 다양한 지역사회 조직 및 구성원들과 만나서 체험학습을 해가는 과정에서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규범과 사회적 기술들을 경험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여러 사람이 함께 참여하는 체험학습 과정 속에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 질서의식, 대인관계, 자기표현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가치와 기술 들을 직간접적으로 체득하게 된다.
  4. 4. 진로발달과 적성계발
    • 사회문화에 대한 체험의 기회는 그 분야에 대한 아동 청소년들의 흥미와 관심으로 연결될 수 있다. 직접적 체험을 통해 자신의 흥미나 적성을 발견하고 또 그에 맞는 분야를 발견하여 자신의 미래 비전을 형성하는 계기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