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환경지식정보:국토환경이란 무엇일까? 다양한 지식정보를 만나보세요.

서브메뉴

우리국토의 관광

국립 공원

국립 공원(나라國 설立 공평할公 동산園)은 국가를 대표하고 보호할 가치가 있어 법에 의해 지정하고 유지·관리하는 자연 경관 지역이다. 여기에서 특별히 보호할 가치가 있는 자연 환경이란 천연적으로 아름다움을 가진 자연뿐만 아니라 희귀 생물들의 서식지, 그리고 그곳에 남겨진 뜻 깊은 유적지 등을 포괄한다. 우리나라는 「자연환경보호법」에 의한 산, 강, 평야 혹은 바다 등의 자연 환경을 국립 공원으로 지정하고 있다. 국립 공원은 자연 환경을 보호하며 국민의 여가·관광 지역으로 그리고 국제적으로는 나라를 대표적 관광지로서의 역할을 한다.
우리 나라에 분포하는 세계 문화 유산: 아래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리산 국립 공원
1.지리산 국립 공원 전경
백두 대간의 끝에 위치한 지리산은 해발 1,915m로 남한에서 두 번째로 높다.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등 3개 도에 걸쳐 있으며, 1967년 12월 국립 공원 제1호로 지정되었다. 지리산은 반달곰과 고라니를 방사하는 야생동물 보호 구역으로, 민족 종교의 집산지 및 청학동으로 대표되는 전통 문화 계승지로 그리고 한국 전쟁 때 빨치산의 활동지 등으로, 우리에게 생태와 환경, 역사와 전통을 일깨워주는 중요한 산이다.
한려 해상 국립 공원(해금강)
2.한려 해상 국립 공원(해금강) 전경
바다는 바다 그 자체만으로도 아름다운 볼거리이다. 우리나라는 아름다운 바다를 국립 공원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충남의 태안반도, 전북의 변산 반도, 전남의 넒은 바다는 부분 부분이 다도해 해상 국립 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경남에는 한려 해상 국립 공원이 있다. 특히 해금강은 금강산을 바다에 옮겨 놓은 듯 아름답다 하여 이름이 붙여졌으며 빼어난 경관을 자랑한다.
한라산 국립 공원
3.한라산 국립 공원 전경
제주도에 위치한 남한에서 가장 높은 한라산은 화산 활동으로 생성된 산으로 예로부터 금강산·지리산과 함께 삼신산이라 불리웠다. 흰사슴이 물을 먹는 곳이라는 뜻을 가진 둘레 2km의 화구호 백록담이 산 정상에 있으며 이를 포함한 한라산은 높이에 따라 달라지는 식생의 수직적 변화로 초원 지대, 수림 지대, 관목 초림 지대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고산 식물, 양치 식물, 기생 화산인 오름의 보고이다. 2007년 6월에는 유네스코 '세계 자연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지역 축제

우리나라는 1990년대부터 각 지역의 축제가 급증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800여 개에 이르는 지역 축제가 열리고 있다. 이렇게 많은 지역 축제가 열리는 이유는 지방 자치가 실시된 이후에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었기 때문이다. 축제를 즐기기 위해 방문하는 관광객은 지역 경제에 큰 도움을 주고 있어 각 지방 자치 단체에서는 다양한 축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같은 지역 축제는 대부분의 경우 문화와 예술, 자연 및 생태, 역사 등 지역의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각 지역의 정체성을 잘 드러내면서도 짜임새 있는 구성을 보이고 있는 우수한 축제는 매년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 브랜드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지역을 활성화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무주 반딧불축제
무주 반딧불축제 이미지
무주반딧불축제는 국내 최초의 생태환경축제로서 무주의 깨끗한 환경을 보존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전파하는 환경의 축제이다. 특히 현재 반딧불이는 전북 무주군 설천면 일원에만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반딧불이를 통해 인간과 자연이 하나가 되는 건강하고 행복한 축제를 만들어 오고 있다.
문경 찻사발축제
문경 찻사발축제 이미지
경북 문경새재 일원에서는 전통 도예의 맥을 잇기 위한 축제인 문경전통찻사발축제가 펼쳐진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망댕이 가마를 바탕으로 문경의 전통적인 도자기를 알리고 오늘날 널리 보급된 차 문화의 발상지의 명성을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해 축제가 열린다.
산청 한방약초 축제
산청 한방약초 축제 이미지
경남 산청군은 의성으로 유명한 허준 선생과 그의 스승인 류의태 선생이 의술을 펼쳤던 곳이며, 지리산을 중심으로 산청의 한약재는 뛰어난 효과를 가진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러한 산청 한약재를 소재로 기획되는 산청한방약초축제는 산청이 한방과 약초의 본고장임을 널리 알리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개최되고 있는 축제로, 길놀이, 대왕 약탕기 점화식, 한방 발효식품 세미나 등 한약재와 관련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담양 대나무 축제
담양 대나무 축제 이미지
담양대나무축제는 1999년부터 담양군에서 실시하던 각종 행사를 하나로 합쳐 담양군민의 날을 전후로 대심는 날(죽취일)의 의미를 되새기고, 지역의 특산물을 통해 지역 주민의 단결과 화합을 이루기 위해 개최한 축제이다. 이 축제는 담양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담양지역의 유명한 관광지와 연계한 관광상품 및 지역특산품을 홍보하여 자연과 문화가 함께한 지역축제이다.
지역별 축제

통계로 보는 여행

국내 지역중 여행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곳은 어디인가요?
2017년 한국관광공사의 조사에 의하면 여행객의 만족도는 제주(4.32점)가 가장 높고, 이어서 세종(4.19점), 전남(4.16점)의 순입니다. 제주를 포함하여, 강원(4.12점), 부산(4.09점), 인천(4.07점), 울산(4.07점), 경남(4.06점)이 전체 만족도와 비교했을 때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여행하고 싶어 하는 지역은 어디인가요?
향후 방문하고 싶은 여행지로 '제주'를 선택한 비율이 4.31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제주는 2015년과 2016년에 이어 가장 인기가 높은 관광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제주도를 방문했던 여행객은 만족도 평가에서도 '제주'에 높은 점수(4.32점)를 주었습니다. 재방문 의사와 타인 추천 의사도 90%에 가까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국내 여행객이 여행지 선정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국내 여행객들은 '여행지 지명도와 볼거리의 다양성'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러나 국내 여행객들은 해외 관광지와 비교했을 때, 국내 여행지의 '볼거리와 관광 내용'에서 큰 불만족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국내 여행객은 '볼거리와 관광 내용'에서 구체적으로 개선할 사항으로 ①지역별 특색·독창성, ②재미·흥미, ③축제·이벤트 내용 빈약을 뽑았습니다. 다양한 볼거리를 원하는 여행객들이 국내 관광지의 매력을 낮게 평가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합니다.
2008.국민 여행 실태 조사(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