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환경지식정보:국토환경이란 무엇일까? 다양한 지식정보를 만나보세요.

서브메뉴

쓰레기

쓰레기와 재활용

쓰레기 종량제는 1995년부터 실시되었다. 그 이전에는 재활용할 수 있는 쓰레기도, 일반 쓰레기도 모두 다 쓰레기로 취급 받기 쉬웠다. 그러나 쓰레기 종량제 실시로 재활용 가능한 쓰레기는 그것들끼리 모으고, 재활용이 안 되는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버리도록하여 쓰레기 양도 줄고 재활용 가능성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쓰레기에도 종류가 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들고 나가는 쓰레기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분류해 본다면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버리는 쓰레기와, 재활용 쓰레기, 그리고 음식물 쓰레기이다. 재활용이 되지 않는 쓰레기는 타는 것과 타지 않는 것으로 분류해 볼 수 있고, 재활용이 되는 쓰레기는 종이, 플라스틱, 유리, 철, 의류 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재활용품이 종류가 점차 세분화되어 더 많은 자원들이 재활용되고 있다.
쓰레기종량제와 재활용품 분리수거제도, 국내 재활용품 분리수거율

쓰레기의 처리

내가 버린 쓰레기는 어떻게 처리되고 있을까?
먼저 종량제 봉투에 담겨져 버린 쓰레기는 자원 회수 시설이나 중간 집하장으로 운반되어 소각되거나 매립된다. 자원 회수 시설을 거치는 쓰레기는 1차적으로 쓰레기를 선별하여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를 다시 걸러내고 나머지 쓰레기를 소각하거나 매립지로 옮겨져 땅에 묻게 된다. 바로 매립지로 가지 않고 여러 공정을 거치는 쓰레기일수록 재활용 가능성이 높고 부피도 줄어들게 된다. 소각장에서 타는 쓰레기들은 타면서 발생하는 열로 전기도 만들고 인근 지역에 난방을 공급하며 타고 남은 재는 보도 블럭의 원료로 사용되는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종량제 봉투에 담겨진 쓰레기→자원 회수 시설에서 선별 및 재활용→소각 또는 매립 (1.소각-열-난방 / 2소각-소각 후 남은 재-보도블럭)
재활용 쓰레기는 종류에 따라 재활용 방법이 다르다. 재활용 쓰레기 중에서 가장 많은 종이류들은 각각 용도에 맞게 선별이 되면 처리 과정을 거쳐 신문 용지, 상자, 화장지, 인쇄 용지 등 다양한 제품으로 바뀐다. 유리나 철, 캔 등은 고온으로 녹여 새 제품으로 바뀌어지고, 플라스틱은 대략 세 가지 정도로 재활용된다. 플라스틱 자원을 가공하여 다른 플라스틱 제품을 만드는 방법과 화학적으로 처리하는 가스화 기술 그리고 태워서 열을 얻는 방법이다. 플라스틱 제품은 석유로 만들어져 태우면 유독 가스가 발생하고 잘 분해되지 않으므로 재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서울시 노원구 자원 회수 시설, 쓰레기 매립지 전경

쓰레기 분리 배출 요령

분리 수거하기에 가장 어려운 것은 플라스틱과 음식물 쓰레기다. 종류가 많고 어떤 것이 재활용이고 어떤 것이 아닌지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음식물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는 총량으로 볼 때 재활용 쓰레기만큼이나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음식물 쓰레기는 종류가 다양하여 어떤 것이 재활용 가능한 지 모르고 버리는 경우가 많다. 분리해서 버리는 것이 불편하다고 하여 그냥 막 버리는 경우도 많다. 음식물 쓰레기는 처리 후에 동물의 사료로 쓰이기도 하고 식물 거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 음식물 쓰레기를 동물이 다시 먹을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고 분리하면 쉽다. 어패류, 육류, 곡류, 과일류, 채소류로 분류한 쓰레기
단원 처음에 제시한 문제의 답은 무엇일까?
정답은 없다. 보기에 나온 전부가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다. 먹고 남은 것 중에서 앞의 문제와 같은 쓰레기가 발생하였다면,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려야 한다. 음식물 재활용은 각 지방 자치 단체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지방 자치 단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환경 항목을 확인하면 음식물 배출 요령이 설명되어 있다.
플라스틱 배출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제품은 대략 7개의 표시가 붙어 있다. 영어로 표기하지 않고 숫자로 1~7까지 표시하기도 한다. 이 마크가 붙어 있는 플라스틱 제품은 재활용이 가능하다. 같은 마크끼리 분류해서 버리는 것이 가장 좋다. 재질에 따라 재활용 공정이 다르기 때문이다. 'OTHER' 표시는 라면 봉지나 과자 봉지에 많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들도 플라스틱류이기 때문에 모아서 플라스틱과 함께 버리면 된다.
1.PET 분리배출-음료수 병, 2.HDPE 분리배출-샴푸,세제, 3.PVC 분리배출-가스 호스, 4.LDPE 분리배출-상자,바가지, 5.PP 분리배출-플라스틱 용기, 6.PS 분리배출-요구르트 병, 7.OTHER 분리배출-라면,과자 봉지 쓰레기 분리 배출 장소 전경
Grey water를 아세요?
우리가 사용한 물은 하수관을 통해서 물 재생 센터로 보내지고, 물 재생 센터에서 정화된 물은 다시 하천으로 흘러 들어간다.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깨끗하게 정수된 물이 단 한번 사용되고 마는 것이다. 물 사용량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고, 깨끗한 물에 대한 요구도 늘어나고 있다. 그렇지만 물도 용도에 맞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청소하고 세차하는데 꼭 식수를 사용해야 하는가?

Grey Water란 우리가 사용하고 버린 생활 하수를 말한다. 이 물은 어느 정도 정화를 하는가에 따라 식수, 농업 용수, 공업 용수 등으로 다양하게처리할 수 있다. 설거지 한 물이 정화되어 먹는 물로 바뀐다 생각하면 된다. 거부감이 생길까?
[Grey Water] 1.집에서 하수 재사용 2.정원 가꾸기/세차 3.조절장치 4.욕실,세탁기에서 나온 물은 재사용, 넘치는 물과 화장실, 주방에서 나온 물은 하수도로
하지만 이미 이것은 현실이다. 물 처리 기술이 발달하여 우리가 버린 물이 다시 먹는 물로 돌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물 자원이 유한한 자원임을 깨닫고 물 사용량을 줄이는 노력이 우선 필요하고, 빗물을 하천으로 바로 흘려보내지 말고 일정 부분 저장하였다가 사용하는 노력도 필요하며, 한번 쓴 물을 정수 처리하여 하천으로 버릴 것이 아니라 이를 상수원으로 사용한다면 많은 비용을 절감하고 물 자원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 재활용수인 Grey Water는 물 자원의 효율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물의 순환을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자원으로 각광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