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환경지식정보:국토환경이란 무엇일까? 다양한 지식정보를 만나보세요.

서브메뉴

실내환경이란?

실내환경이란? 오늘날 우리 사회는 인구의 증가, 산업기술의 발달 및 경제생활 수준의 향상이 계속됨에 따라 다양한 환경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환경에 대한 정의는 매우 포괄적이고 다양하다. 환경이란 공기, 물, 토양 등으로 구성된 자연 환경과 인간의 생활 속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재산의 보호 및 동/식물의 생육에 필요한 생활환경을 통칭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의 인간 중심적 환경론에서 보면 환경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의 모든 것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오늘날 산업사회는 일상생활의 대부분이 여러 형태의  실내공간에서 유지되며 변천하고 있다. 따라서 실내 환경(Indoor Environment)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실내의 총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21세기에는 생활환경 측면에서 다뤄져야 할 분야이다.
                            현대인들은 보통 하루 일과의 90% 이상을 실내에서 생활하므로 실내환경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각종 산업 분야에서 에너지 절감 및 효율을 높이기 위해 실내공간이 더욱 밀폐화되고 복합화합물질로 구성된 재료들을 주로 사용하는 건축자재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새집증후군' 과 같은 실내공기질문제가 새로운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실내환경의 중요성

  • 에너지 절감을 고려한 단열재 등의 건축자재의 사용과 경제수준의 향상에 따른 생활 패턴 및 생활용품의 사용으로 다양한 오염물질들이 방출되어 실내공간에서 생활하는 거주자가 "빌딩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 및 "화학물질과민증(MULTI-CHEMICAL SENSITIVITY)"등에 대한 질환을 호소하게 됨으로써 실내공기오염에 대한 인식이 새로운 사회적 관심사로 부각되었다. 또한, 도시인의 생활양식과 직장인의 근무양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와 현대인의 경우 약 80% ~ 90% 이상의 시간을 실내에서 영위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따라서 유아나 노약자 및 주부들의 경우 거의 모든 시간을 실내공간에서 생활함으로써 쾌적한 실내 환경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부각되기에 이르렀다.

    새로운 오염물질의 발생:새로운 건축자재의 개발과 사용으로 인한 유해 오염물질(VOCs, HCHO 등), 1.생활 습관의 변화 2.생활 수준의 향상 3.건물의 밀폐화 4.건강영향(HEALTH EFFECT)